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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lutter로 만든 안드로이드 앱 플레이스토어 출시하기 (초보자도 가능한 A to Z)

안녕하세요! 오늘은 제가 Flutter로 개발한 앱을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하면서 겪었던 과정과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. 처음 출시를 준비하면서 여러 블로그를 찾아봤는데, 막상 실전에서는 또 다른 이슈들이 많이 발생하더라구요. 저처럼 첫 출시를 앞두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!

 

구글 플레이 앱 등록

1. 개발자 계정 등록하기 (25달러의 첫 관문)

첫 단계는 Google Play Console에 개발자로 등록하는 것입니다. 한 번만 내면 평생 쓸 수 있는 25달러...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그렇게 부담스럽진 않았어요 😅

  1. Google Play Console에 접속
  2.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
  3. 개발자 계정 만들기 클릭
  4. 개발자 약관 동의 및 25달러 결제
  5. 개발자 정보 입력 (개인/법인 선택 가능)

TIP: 법인카드가 없다면 일반 신용카드로도 결제 가능합니다!

2. 앱 서명 키 생성하기 (이거 잃어버리면 큰일나요!)

앱 서명은 정말 중요합니다. 이 키를 잃어버리면 나중에 앱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니 잘 보관해두세요!

keytool -genkey -v -keystore my-release-key.keystore -keyalg RSA -keysize 2048 -validity 10000 -alias my-key-alias

이 명령어로 키스토어 파일을 생성했는데요, 여기서 주의할 점들:

  • my-release-key.keystore: 본인이 알아볼 수 있는 이름으로 변경
  • 비밀번호는 절대 잊지 않을 걸로!
  • validity는 10000일로 설정 (약 27년)
  • 키스토어 파일은 최소 2곳에 백업 필수!

3. 앱 빌드 준비하기 (버전 관리가 핵심!)

pubspec.yaml 파일에서 버전을 관리합니다.

version: 1.0.0+1  # 형식: version_name+version_code
  • version_name: 사용자에게 보이는 버전 (1.0.0)
  • version_code: 내부적으로 사용되는 버전 번호 (1)
    • 업데이트할 때마다 이 숫자를 올려야 해요!

그리고 android/app/build.gradle에 서명 정보를 추가했습니다:

android {
    defaultConfig {
        applicationId "com.example.myapp"  // 실제 패키지명으로 변경
        minSdkVersion 21    // 필요한 최소 안드로이드 버전
        targetSdkVersion 33 // 목표 안드로이드 버전
        versionCode 1      // pubspec.yaml의 버전코드와 일치
        versionName "1.0.0" // pubspec.yaml의 버전네임과 일치
    }
    
    signingConfigs {
        release {
            keyAlias keystoreProperties['keyAlias']
            keyPassword keystoreProperties['keyPassword']
            storeFile file(keystoreProperties['storeFile'])
            storePassword keystoreProperties['storePassword']
        }
    }
}

 

💡 꿀팁: 서명 정보는 별도의 key.properties 파일로 관리하면 보안에 좋습니다. 이 파일은 꼭 .gitignore에 추가하세요!

4. 릴리즈 빌드하기 (드디어 실전!)

flutter build appbundle --release

AAB(Android App Bundle) 파일이 생성됩니다. 예전에는 APK로 올렸는데, 이제는 AAB가 표준이더라구요. 디바이스별로 최적화된 앱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.

빌드 위치: build/app/outputs/bundle/release/app-release.aab

5. 스토어 등록 준비물 (이것도 만만치 않네요...)

Play Console에 앱을 등록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입니다:

  • 앱 아이콘 (512x512 PNG)
  • 특징 이미지 (1024x500 PNG)
  • 스크린샷 (최소 2장)
    • 폰 스크린샷은 16:9 비율 권장
    • 태블릿은 16:10 비율
  • 앱 설명 (짧은 설명 80자, 긴 설명 4000자)
  • 개인정보 처리방침 URL
  • 이메일 주소

제 경우에는 아이콘이랑 이미지 만드는데만 꼬박 하루가 걸렸어요 😅

6. Play Console에 앱 등록하기

  1. Play Console에서 '새 앱 만들기' 클릭
  2. 앱 이름, 기본 언어 설정
  3. 앱 카테고리 및 태그 선택
  4. 콘텐츠 등급 설문 작성
    • 앱에 따라 15-20분 정도 소요
  5. 타겟 연령대 설정
  6. 앱 정보 입력
    • 준비해둔 설명, 이미지 등록
  7. 개인정보 처리방침 URL 등록
  8. AAB 파일 업로드

7. 심사 제출 및 기다리기 (가장 긴장되는 시간...)

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심사를 제출하면...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!

제 경우는:

  • 첫 제출: 3일 소요 (반려...)
  • 두 번째: 2일 소요 (승인!)

반려된 이유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이 미흡했던 건데요, 이 부분은 정말 꼼꼼히 준비해야 합니다.

8. 앱 출시 후기 & 팁

  1. 릴리즈 트랙 활용하기
    • 내부 테스트 → 비공개 테스트 → 정식 출시
    • 단계별로 진행하면 안전해요!
  2. 심사 기간 단축 팁
    • 주말은 피하기
    • 오전에 제출하면 좀 더 빨리 처리되는 것 같아요
    • 한글로된 설명이 있다면 영어 번역도 꼭 추가
  3. 자주 하는 실수들
    • 스크린샷에 상태바 배터리 낮음 표시
    • 권한 요청 사유 미흡
    • 앱 설명과 실제 기능 불일치
  4. 업데이트 계획 세우기
    • 첫 출시 후 바로 버그가 발견될 수 있어요
    • 빠른 대응을 위해 업데이트 계획 미리 세우기

마치며...

처음이라 긴장도 많이 되고 실수도 있었지만, 결국 성공적으로 출시했네요! 이 글이 다른 분들의 앱 출시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.

궁금한 점이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.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😊

 

https://bit.ly/3CCxWih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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